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MATERIAL

MATERIAL

게시판 상세
제목 원래 모습 그대로, 베지터블 가죽 Vegetable Leather
작성자 헤비츠 (ip:)
  • 작성일 2016-04-25 16:14:45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475
평점 0점



  ⓒ hevitz  

 


원래 모습 그대로,

 

천연 베지터블 가죽

 

Vegetable Tanned Leather

 

헤비츠는 베지터블 가죽을 사용해 합리적이고 대중적인 공예품을 제작하는 공방브랜드입니다. 가장 신뢰가 높고 안전한 이탈리아산 고급 베지터블 가죽을 주력으로 사용하며, 이미 제작사와 아티클명이 널리 알려진 "바다라시의 미네르바"와 "발피에르의 부테로" 외에도, 제작품의 기능과 목적에 따라 비슷한 신뢰도와 대중적인 가격의 다양한 베지터블 가죽을 구하기 위해 늘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내 가죽공예 시장에서 개별 아티클이 유명해지면서 차별화가 어려워지고, 제작가격이 높아지면서 소비자 효용이 감소하는 문제가 있어, 부득이하게 사용 가죽의 상세한 내용을 밝히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단순하게 '베지터블 가죽/VL'로 표기합니다.

글 : 김준기





천연 베지터블 가죽이란?

베지터블 가죽은 나무껍질이나 잎에서 채취한 탄닌(tannin)에 가죽을 담가 오랜 시간 무두질한 가죽을 말합니다. 황산크롬염 등 중금속을 사용하는 산업 크롬 무두질이 하루 정도면 끝나는 데 비해서, 베지터블 무두질은 평균 40여일 이상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무두질 방법 중 베지터블 무두질은 가장 전통적이며, 가죽의 특징을 그대로 나타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베지터블 가죽은 생산비용이 높고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대부분 1등급 원장을 사용해 고급가죽으로 제작됩니다. 저렴하게 생산된 크롬 가죽이 가죽 시장의 대중화를 만들어 냈지만, 이탈리아 토스카나의 장인들은 고집스럽게 8세기부터 이어져 내려온 베지터블 무두질을 지켜왔습니다. 현재 시장에 있는 대다수의 이탈리아산 베지터블 가죽은 기본적으로 풀그레인 가죽이며, 아닐린 마감(비코팅 염색)만 한 채로 생산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카이브의 '가죽이야기' 시리즈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헤비츠의 가죽이야기 1. 베지터블 가죽이란

헤비츠의 가죽이야기 2. 천연가죽 이해하기

헤비츠의 가죽이야기 3. 풀그레인 vs 탑그레인

헤비츠의 가죽이야기 4. 아닐린 가죽이란



베지터블 가죽의 가장 큰 장점은 가죽의 원래 모습이 그대로 살아 있는 표면입니다. 페인트 칠을 하고 비닐 코팅을 하거나, 인위적으로 표면 패턴을 찍어 낸 크롬가죽과는 차원이 다른 자연스러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지터블 가죽은 가죽을 손상시키는 후가공을 최대한 줄이고, 표면을 가리는 코팅작업을 하지 않기 때문에, 상업적 크롬가죽에 비해 훨씬 질기고 튼튼하며, 땀구멍이 막혀 있지 않아 오래도록 관리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코팅이 없는 만큼 물이나 스크래치 등 오염에 약해, 일부 사용자들은 관리에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이런 요구에 따라 세미아닐린 등 약간의 코팅을 올린 베지터블 가죽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사용자의 땀이나 유분 등을 흡수하면서 고풍스럽게 에이징되어 특유의 윤기(patina)를 더해 가는 것이 베지터블 가죽의 가장 큰 멋이고 고유의 특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활하며 발생하는 오염이나 스크래치까지도 자연스러운 에이징 과정의 하나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헤비츠의 베지터블 가죽 제품은 사용자의 습관과 사용 환경에 따라 각각 다르게 태닝되며, 시간이 지나야만 비로소 하나뿐인 나만의 소장품으로 완성될 것입니다.

 

 

 

 


 

 

 

 ⓒ hevitz

 


베지터블 가죽제품의 일반적인 특성

 

헤비츠는 이태리 전통 테너리가 생산하고, 이탈리아 베지터블 가죽 협회 CONSORZIO VERA PELLE ITALIANA CONCIATA AL VEGETALE IN TOSCANA의 인증을 받은 이탈리아산 고급 천연가죽을 사용합니다. 전 세계 가죽시장의 95%를 크롬가죽이 차지하고 있지만, 여전히 고급 가죽은 표면이 코팅되지 않고 그대로 노출된 풀그레인 베지터블 가죽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가죽의 원래 모습에 가장 가까운 베지터블 가죽을 이해하려면 몇 가지 특성을 알아야 합니다.

 


1. Natural mark

베지터블 가죽은 표면에 별다른 가공을 하지 않기 때문에, 소의 피부가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기에는 땀구멍과 피부주름, 점, 상처 등 자연적인 흔적이 있으며, 이 표면을 투명하게 보여주는 아닐린 염색을 하게 되면 염료가 흐른 물결까지도 남게 됩니다. 일반적인 가죽은 표면을 갈아내거나 두껍고 불투명한 페인트 도막을 올려 가리지만, 고급 베지터블 가죽은 이러한 결(grain)을 그대로 남기기 때문에 Full grain이라고 합니다. 이 흔적들은 불량이 아니라 천연가죽만의 특징입니다.

참고 : 헤비츠의 가죽이야기 2. 천연가죽 이해하기 

 

 

 

 

 

 
2. 다양한 텍스처

이 커다란 베지터블 가죽은 소의 목 뒤부터 어깨에 이르는 부분입니다. 목 부분에는 굵은 가로 주름이 생기는 등 부위별로 표면의 모습들이 다 다르기 때문에, 같은 가죽으로 작업하더라도 제품의 모습은 모두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가죽의 다양한 모습을 있는 그대로 즐기는 유일한 방법은 베지터블 가죽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 hevitz


3. 코팅되지 않은 표면

표면을 보호하는 단단한 코팅은 가죽제품의 사용편의성을 높여 주지만, 부드러운 표면촉감을 느낄 수 없고, 시간이 지나면 가죽이 바스러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천연 베지터블 가죽은 표면에 코팅을 하지 않아 부드러운 촉감을 느낄 수 있으며, 오래 사용할수록 윤기를 더해 가죽 본연의 모습을 유지합니다. 표면을 보호받지 못하기 때문에 손톱에도 쉽게 흠집이 날 수 있으며, 오염이나 습기, 이염에 약점을 가지고 있지만, 오히려 가죽의 질이 튼튼하여 오래 사용해도 표면이 벗겨지거나 찢어지지 않습니다.


이러한 베지터블 가죽만의 특징들로 인해, 제품의 전체적인 무늬 등이 사진과 다를 수 있으며, 제품의 제작 및 포장 시 흠집(스크래치)이 다소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불량이 아닌 소재 특성으로, 반품 및 환불 사유가 되지 않으니, 구매에 앞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hevitz

 

 

베지터블 가죽제품의 사용과 보관 안내

 

베지터블 가죽은 유분과 습기를 잘 빨아들이며 직사광선에서 빠르게 태닝됩니다. 천연가죽을 각종 외부요인에 영향을 받지 않고 사용 및 보관하기는 어려우며, 적절히 보호 관리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 이렇게 에이징 된 천연가죽의 모습에 특별히 아름다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으며, 인위적으로 진행을 더욱 빠르게 만드는 방법 역시 존재합니다.




<에이징이란>
표면을 코팅하지 않는 베지터블 가죽의 일반적인 단점은, 사실 베지터블 가죽만의 독특한 장점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베지터블 가죽은 햇빛이나 유/수분, 이물질 등 노출된 환경에 따라 조금씩 변화해 가며, 사용자의 사용패턴에 따라 무수한 흠집, 독특한 구김이나 주름을 만들며 길들여 집니다. 거친 환경에서 이물질을 많이 접촉한 제품과, 깨끗하게 마른 손으로만 접촉한 제품은 전혀 다르게 변화합니다. 이렇게 베지터블 가죽으로 만든 제품이 사용자에 따라 시간을 더하며 서서히 자신만의 소장품으로 변해가는 모습을 에이징이라고 부릅니다. 대체로 유분과 일광에 의해 고색(patina)을 더해 가기 때문에, 인위적인 에이징도 가능합니다. 

 

 

 


<가죽 보호하기>
일반적으로 제품을 처음 구매하면 가죽 에센스를 한 번 발라 주시길 권합니다. 지방 성분이 가죽을 구성하는 단백질 섬유를 최적의 상태로 오래도록 유지해 줍니다. 에센스는 크림화 된 기름으로, 흡수되면서 가죽 색상이 한 톤 어두워지며, 물이나 각종 오염에 대해 약간의 보호를 해줍니다. 손때가 충분히 묻기 전까지 주기적으로 한 번씩 발라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헤비츠에서는 전용 레더발삼을 판매하고 있으며, 고급 밍크오일이나 바세린, 알콜 성분이 없고 오일 성분이 많은 영양크림 등도 사용 가능합니다.

 





* 만약 물이 묻는다면?
베지터블 가죽은 표면에 아무런 코팅이 없어 물이 닿으면 바로 흡수되며, 마른 뒤에는 염료 때문에 그 부분에만 물얼룩이 집니다. 얼룩이 보기 싫다면 가죽 전체를 잘 짠 수건으로 살살 두드려 물이 젖은 부위의 경계가 조금씩 흐려지도록 전체적으로 살짝 적신 뒤, 마른 수건으로 두드리듯 물기를 제거하여 통풍이 잘 되는 음지에서 천천히 말려 주면 됩니다. 다 마른 가죽제품은 반드시 에센스를 발라 주어야 합니다. 이 작업은 물자국을 옅게 만들 수 있으나, 전체적으로 색이 어두워지고 한층 진해 질 수 있습니다.


참고 : 베지터블 가죽 가방, 비 맞아도 될까요?

 

 


<가죽 태닝하기>
나만의 가죽제품을 빨리 만들고 싶다면, 새 제품에 가죽 에센스를 발라 주면서 직사광선에 골고루 태닝시킵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 개인의 유분이 자연스럽게 코팅되어 반질거리는 모습을 바로 연출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다량의 에센스와 왁스를 열을 가해 흡수시켜 아주 오래 사용한 가죽제품처럼 보이도록 만들 수도 있습니다. 물론 가장 멋진 에이징은, 꾸준히 만져 주어 내 손에 딱 맞게 길들인 모습입니다. 시간을 각인하며 조금씩 변화하는 천연가죽의 참 모습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 에이징된 가죽제품의 간단한 관리법 

   작성자 : 피닌 (헤비츠 서포터즈)

 

 





ⓒ hevitz  x manus:cript 
 






- 베지터블 가죽제품 모아보기 -

(뷰테로, 미네르바 외)







대표적인 베지터블 가죽, 미네르바 바케타 (classic vachetta)

- 미네르바 제품 모아보기

- 미네르바 복스 제품 모아보기


카우보이들의 가죽, 뷰테로 브라이들 (classic bridle)

- 뷰테로 제품 모아보기


현대화 된 브라이들, 왁스브라운 레더 (modernized bridle)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상품문의
장바구니
위시리스트
상품검색
이전페이지
Top

열기 닫기